POSCO INNOVILT Seminar

CA PLAN은 2021년 7월에 열린 건축내/외장재 컨퍼런스인 포스코 이노빌트 전시회에 'Urban dress'를 출품하였습니다.

어반드레스는 포스코 강건제로 제작한  파라메릭 건축외피 시스템입니다.

동일한 시설과 설비에서 표준화된 부품으로 제품을 생산하는 대량생산 시대에 이어 현 시대는 차별화된 제품이나 건축물의 구성요소를 다양하게 대량생산할 수 있는 가공설비와 제작방법론이 등장하면서 대규모 사용자 맞춤형 제작의 개념이 산업적으로 도입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대규모 맞춤형 제작은 두가지의 특징과 장점을 가집니다. 

첫번째는 재고가 없는 생산 및 판매방식입니다. 주문과 동시에 맞춤형으로 생산이 시작되기 때문에 재고가 있을 수 없고, 그렇기 때문에 재고보관을 위한 장소와 비용을 절감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점은 제품의 코스트를 낮출 수 있기 대문에 소비자와 생산자 양측 모두에게 장점이 됩니다. 

두번째는 특정 소비자에게 특정 제품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는 제품구매 시 소비자의 취향과 니즈에 맞는 제품을 제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나만의 제품을 소유할 수 있습니다. 

도시의 건축디자인도 예외는 아닙니다.

​현재 건축 외장재의 생산 및 판매 방식은 데이터를 통해 수요를 예측하고 그에 따라 제품을 생산하여 영업활동을 통해 판매하는 전형적인 방식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리모델링이나 장소 특화를 위한 외장재의 변화의 요구도 증가추세에 있을 뿐만 아니라 사용자 혹은 구매자는 자신만의 특화된 제품의 구매를 요구하는 현시대의 흐름에서 대량생산체제에서 만들어진 규격화된 건축외양재로 그 수요에 대응할 수 없다는 점은 이번 프로젝트의 핵심 시작점입니다. 

따라서 URBAN DRESS는 이런 건축외장재 판매시스템의 대안임과 동시에 새로운 도시의 경관 변화를 위한 대량 맞춤형 건축외장 모듈 시스템이며 건축물이 옷을 입듯이 건축의 스킨을 빠르고 효율적으로 원하는 디자인을 시공, 수정할 수 있다는 것이 특징입니다.

주변환경의 변화에 건축물도 반응하며 건축물에 맞추어 주변환경이 반응함은 도시의 경관을 살아있게 만드는 교호작용입니다. 건축물에 최적화된 규격과 장소에 특화된 디자인을 선택하여 주문할 수 있는 URBAN DRESS는 알고리즘에 따라 다양하고 제한 없는 디자인이 생성됨으로써 교호적 경관을 가능하게 하는 것은 물론 지속가능한 건축시스템의 해결책이 될 것입니다. 

urban dress1.jpg
구조레이어.jpg

도시에 옷을 입힌다는 컨셉을 가진 Weaving Series는 다이아그리드를 베이스로 두께를 형성시키고 노드 부분의 엣지를 들어 올려 입체화한 모듈입니다. 입체화된 모듈은 복제되어, 두개의 다이어그리드 레이어가 들어 올려진 부분을 기준으로 엮이는 형태가 됩니다. 이와 같은 Weave 조직은 같은 모듈을 사용하여 생성된 파사드의 형태를 보는 각도에 따라, 소실점에 따라 다양한 비주얼을 연출합니다. 또한 엮어진 형태 사이는 보이드가 형성되어 내외부를 완전히 단절시키는 것이 아니라 외부를 조망하거나 채광을 유입하는 것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즉, 설치 건축물이나 벽면의 형태나 사이즈에 따라 모듈의 사이즈가 스케일을 자유롭게 변형하여 적용할 수 있는 시리즈입니다.

weaving1.jpg
weaving2.jpg
weaving3.jpg
weaving4.jpg

Skinning Series는 동일한 모듈이 지정된 그리드에 겹치는 부분 없이 배치되면서 입체적 면이 구성되는 타입입니다. 모듈 셀의 반복적 배치에 의해 볼륨의 스킨이 형성되는 개념으로 생체모방적 특징이 있습니다.

skinning1.jpg
skinning2.jpg
skinning3.jpg
skinning4.jpg
INNOVILT편집.png
innovelt.jpg
현장_수정.png